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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아톤’ 정윤철 감독, 세월호 잠수사 실화 ‘바다호랑이’ 연출
来源:3377TV人气:748更新:2024-11-12 09:30:02
정윤철 감독(뉴스엔DB)
[뉴스엔 배효주 기자] '말아톤' 정윤철 감독이 세월호 잠수사 故김관홍 실화를 다룬 장편 극영화 '바다호랑이'를 연출한다.
잠수병 후유증으로 숨진 고(故) 김관홍 잠수사의 실화를 다룬 이 영화는 2021년 ‘제 3회 4·16재단 문화콘텐츠 공모전’ 장편 극영화 시나리오 부문 당선작으로, 사실감 넘치는 현장 묘사, 선명하고 감동적인 주제의식을 담은 탁월한 완성도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김탁환 작가의 소설 ‘거짓말이다’가 원작이며, 연출은 '말아톤', '대립군' 등을 만든 정윤철 감독이 맡았다.
정윤철 감독은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운데는 유가족 외에도 민간 잠수사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들이 어떤 고통을 받고, 말도 안 되는 책임을 강요 받았는지, 참사 수습 이후 국가가 또 그들을 어떻게 방치하고 대우했는지를 작품으로 만들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다”고 연출의도를 밝혔다.
더 눈 여겨 볼 점은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그 제작 방식이다. 코로나 팬데믹과 영화시장의 침체 등으로 대규모의 제작비 조달이 어려웠던 상황에서 정윤철 감독은 과감하게 연극적 형식을 도입해 오로지 실내 세트에서 저예산으로 촬영을 했고, 후반제작 과정에서 풍부한 효과음과 사운드를 넣어 관객이 실제 공간을 상상하게 만들었다.
심지어 세월호 안에 들어가는 물 속 잠수 장면조차 오로지 배우의 마임 연기와 사운드 효과로 재현했는데, 그 결과는 놀라웠다. 지난 8월 서울의 한 대형극장에서 실시된 모니터링 시사회에 참가했던 관객들은 “이런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도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면서 연극보다는 영화에 훨씬 가까웠고 감정이입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만족감을 보였다. “무엇보다 잘 알지 못했던 세월호 잠수사들의 이야기라서 흥미로웠고, 잠수사들을 통해 세월호 참사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참신했다.” 라며 뒤늦게 알게 된 그들의 숭고한 희생이 더 이상 외면 받거나 부정되지 않고, 우리 사회의 존중과 위안을 되찾게 되기를 바란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제작사측은 내년 상반기 개봉을 위해 1월부터 배급 및 홍보·마케팅 비용 조달을 위한 소셜 펀딩을 계획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4·16재단 박승렬 이사장은 “그동안 4·16재단 문화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이소현 감독의 다큐멘터리 '장기자랑', 주현숙, 오지수, 한영희 감독의 옴니버스 다큐멘터리 '세가지 안부', 신경수 감독의 장편극영화 '목화솜 피는 날'이 제작됐고, 이어 영화 '바다호랑이'가 영화로 제작된다.”며 “이렇게 제작된 영화가 관객을 만나 세월호 참사가 가지는 의미와 생명존중, 안전사회에 대한 담론을 펼칠 수 있게 되어 뜻 깊다.”고 전했다.
이어 “누구보다 전력을 다해 희생자 수습에 앞장섰던 고(故) 김관홍, 고(故) 한재명 잠수사의 넋을 기리고, 여전히 외롭고 척박한 삶을 이어가고 있는 동료 잠수사들이 지녔던 인간다움과 선의를 되돌아보고, 사회적 관심을 갖게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고 밝히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기도 했다.
내년 상반기 개봉 예정이다.
[뉴스엔 배효주 기자] '말아톤' 정윤철 감독이 세월호 잠수사 故김관홍 실화를 다룬 장편 극영화 '바다호랑이'를 연출한다.
잠수병 후유증으로 숨진 고(故) 김관홍 잠수사의 실화를 다룬 이 영화는 2021년 ‘제 3회 4·16재단 문화콘텐츠 공모전’ 장편 극영화 시나리오 부문 당선작으로, 사실감 넘치는 현장 묘사, 선명하고 감동적인 주제의식을 담은 탁월한 완성도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김탁환 작가의 소설 ‘거짓말이다’가 원작이며, 연출은 '말아톤', '대립군' 등을 만든 정윤철 감독이 맡았다.
정윤철 감독은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운데는 유가족 외에도 민간 잠수사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들이 어떤 고통을 받고, 말도 안 되는 책임을 강요 받았는지, 참사 수습 이후 국가가 또 그들을 어떻게 방치하고 대우했는지를 작품으로 만들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다”고 연출의도를 밝혔다.
더 눈 여겨 볼 점은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그 제작 방식이다. 코로나 팬데믹과 영화시장의 침체 등으로 대규모의 제작비 조달이 어려웠던 상황에서 정윤철 감독은 과감하게 연극적 형식을 도입해 오로지 실내 세트에서 저예산으로 촬영을 했고, 후반제작 과정에서 풍부한 효과음과 사운드를 넣어 관객이 실제 공간을 상상하게 만들었다.
심지어 세월호 안에 들어가는 물 속 잠수 장면조차 오로지 배우의 마임 연기와 사운드 효과로 재현했는데, 그 결과는 놀라웠다. 지난 8월 서울의 한 대형극장에서 실시된 모니터링 시사회에 참가했던 관객들은 “이런 새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도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면서 연극보다는 영화에 훨씬 가까웠고 감정이입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만족감을 보였다. “무엇보다 잘 알지 못했던 세월호 잠수사들의 이야기라서 흥미로웠고, 잠수사들을 통해 세월호 참사에 접근했다는 점에서 참신했다.” 라며 뒤늦게 알게 된 그들의 숭고한 희생이 더 이상 외면 받거나 부정되지 않고, 우리 사회의 존중과 위안을 되찾게 되기를 바란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제작사측은 내년 상반기 개봉을 위해 1월부터 배급 및 홍보·마케팅 비용 조달을 위한 소셜 펀딩을 계획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4·16재단 박승렬 이사장은 “그동안 4·16재단 문화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이소현 감독의 다큐멘터리 '장기자랑', 주현숙, 오지수, 한영희 감독의 옴니버스 다큐멘터리 '세가지 안부', 신경수 감독의 장편극영화 '목화솜 피는 날'이 제작됐고, 이어 영화 '바다호랑이'가 영화로 제작된다.”며 “이렇게 제작된 영화가 관객을 만나 세월호 참사가 가지는 의미와 생명존중, 안전사회에 대한 담론을 펼칠 수 있게 되어 뜻 깊다.”고 전했다.
이어 “누구보다 전력을 다해 희생자 수습에 앞장섰던 고(故) 김관홍, 고(故) 한재명 잠수사의 넋을 기리고, 여전히 외롭고 척박한 삶을 이어가고 있는 동료 잠수사들이 지녔던 인간다움과 선의를 되돌아보고, 사회적 관심을 갖게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고 밝히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하기도 했다.
내년 상반기 개봉 예정이다.